1. 당신도 기획자다
쿵푸팬더 대사 중: 비법은 없어, 그것은 그냥 너야
기획의 모든 건 내 자신 안에 나답게 하는 무언가다
기획 = 어떻게 하면 되지?
어떻게 ? 플래닝 > 실행 > 결과물 > 된다는 효과
잘된 기획은 방법, 실행, 효과
3박자가 맞아 떨어질 때 기획이 먹혔다
기획은 일상에 스며들어 있다
내일의 엣지
살아가다가 무언가 내 목표가 서면 훈련을 받고. 그리고 싸웁니다.
LIVE, TRAIN FIGHT DIE REOEAT
<'현재'살이>
우리는 현재만을 살아갑니다
< 끊임없이 나아지기 >
오늘이라는 공간안에서 살아가면서 어떻게 내가 지금까지 쌓아왔던 기억과 내 경험의 한계들, 그리고 좀 더 나은 오늘로 만들어갈 것인가. 모두가 현재의 무한루프에 갖혀있고 빠져나갈 궁리를 하고 있다
영원회귀: 태생적 한계 조건으로써 이 안에서 어떻게 조금씩 틈새를 비집고 차이를 만들어낼 것인가
그런 노력이 필요하지 않나
틈새를 만들면서 차이를 만들어낸다
소소한 변화를 만드는 기획
<같은 것을 다르게 바라보기>
기획자를 상징하는 메타포로 우주인을 많이 얘기하는데 우주인이야말로 끊임없이 땅으로 우리를 끌어내리는 중력이라는 존재를 거부하는 어떤 메타포다.
<반복을 극복한다>
늘 반복되는 무언가에 빠지지 않고 그걸 극복할 수 있는, 다른 차이의 지점들을 갖고 오는 거다
아이디어가 안나오면 거리로 나가야한다. 무언가를 바꾸고 시도해야한다
동일한 것, 우리가 늘 겪어왔던 동일한 것에서 어떻게 차이를 만들 것이냐
이걸 알려면 여태까지 변하지 않은 게 뭐고 변해 왔던 무엇인지 묘사하고 조사해 보는 일이 필요하다
반복 사이에서 극복, 반복을 극복하는 것이 기획이고 이 둘 사이의 줄다리기가 기획 활동이다
2. 자기다움 파악하기
A에서 B로 올라가는 사고, 직선의 경제학을 배워왔다
KPI 키 퍼포먼스 인덱스, 주요한 퍼포먼스 실천지수를 측정해서 목표를 잡아 거기까지 끌어올리는 활동
누군가가 정한, 그들이 정한 구조와 사고방식에서 오늘을 살아가고 있다
기존의 관습, 기존의 사고방식 이런 것들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곡선, 골목길의 경제학이 필요하다
<< 기획은 자기다움을 드러내는 것>>
결국 이 기획은, 자기다움을 드러내는 것
브랜드가 되면 자기다운 지점만 건드리면 된다
'광고 LA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제석 광고란 무엇인가 e클래스 스터디 (0) | 2024.01.29 |
---|---|
매거진 카피스낵_움냠냠 먹어요 좋은 카피를 (0) | 2024.01.07 |
키치한 카피 감잡기 (0) | 2022.12.13 |
현대카드 브랜딩 강의 (0) | 2022.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