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개리 비숍의 '시작의 기술' 영혼까지 때려서 시작하게 해줄게



안녕하세요 여러분, 리뷰왕 사자입니다:)


오늘은 시작의 기술 도서 리뷰를 써보려고 해요.


이 책은 N잡하는 허대리라는 유튜버의 추천으로 보게 되었습니다. 큰 기대 하지 않고 결제부터하고 읽기 시작했는데 좋은 책이었습니다. 헛소리 없는 자기계발서로 꼭 추천드리고 싶어요.


너무 좋은 말들이, 뼈 때리는 확실한 말들이 많이 적혀 있습니다.


밑줄 그은 문구들을 정리해 봅니다.




사람들은 기사가 당도하기만을 기다리며 평생을 보낸다. 자신이 그 기사인 줄도 모르고 말이다. 여러분의 인생은 여러분이 등장하기만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다.


과학자들은 생각이 실제로 뇌의 물리적 구조를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신경가소성'이라고 하는 이 현상은 인간 정신을 이해하는 데 혁명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생각을 자신의 뜻대로 형성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의식적으로 의도적인 자기 대화를 통해서다.


결론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것은 그 환경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당신의 태도다.


단언 형태의 자기 대화란 지금 당장 여기서 내가 이 순간의 주인임을 천명하는 것이다. '나는 ~이다', '나는 ~를 환영한다', '나는 ~를 받아들인다'. '나는 ~라고 단언한다'라고 말하라.


훌륭한 영화가 그렇듯이, 마지막에 가면 모든 게 한꺼번에 이해될 것이다.


"환경이 사람을 만드는 게 아니다. 환경은 그가 어떤 사람인지 드러낼 뿐이다." _에픽테토스


'인생에서 벌어진 일들 중에는 당신의 의사와 전혀 무관한 것들도 잇지만, 그 사건들 이후에 어떻게 사느냐는 100퍼센트 당신 책임'이라는 사실 말이다. 매번, 언제나, 예외는 없다.


다시 말해 의지나 의향은 새로운 관점에서 상황을 바라보고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상태다. 의지의 시작도 끝도 당신이다.


마침내 의지가 생기고 나면 당신이 태어날 때부터 이미 갖고 있던 자유가 혈관을 타고 흐르는 것이 느껴질 것이다. 마찬가지로 의지가 없다면 언제부터였을지 모를 그 지긋지긋한 느낌이 보이지 않는 무게추처럼 당신 가슴을 내리누르는 것을 느낄 것이다.


"운명은 의지를 가진 자는 앞에서 인도하고, 주저하는 자는 질질 끌고 간다." _세네카


둘 중 하나다. 여러분이 멈춰 서거나 꾸물댄다고 해서 인생은 기다려주지는 않는다. 여러분이 확신하지 못하거나 두려워한다고 해서 인생이 기다리지도 않는다. 여러분이 뭘 하든 인생은 계속된다. 여러분이 적극적으로 어떤 역할을 맡든, 안맡든 쇼는 계속될 것이다.


자신에게 정직하게 이 말을 하려면 먼저 이렇게 자문해봐야 한다. '나는 의지가 있는가?' 이 질문은 답을 요구한다. 공허한 우주 속에 그냥 남겨질 수 없는 질문이다. 나는 의지가 있는가? 이 질문은 반응을 기다린다. 나는 의지가 있는가? 저항 할 수 없는 힘을 가진 질문이다. 진실을 요구하는 질문이다.


"의지가 크면 어려움이 크지 않다."


나는 그럴 의지가 없다. 특정한 행동을 할 의자가 없어도 결의와 다짐에 불이 붙는다. 지금의 상황에 빠르고 강력히 대처하게 만든다. 무언가를 할 의지가 없는 것은 종종 모래 위에 선을 긋는 것처럼, 더 이상 지나온 길로는 되돌아 가지 않겠다는 뜻이 되기도 한다.


"갖지 못한 것에 한탄하지 않고 가진 것을 기뻐하는 자가 현명한 사람이다." _에픽테토스


우리는 누구나 마음속에서 일을 실제보다 휠씬 더 크게 키운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진실을 이야기하는 것은 사하라 사막을 횡단하는 것처럼 힘든 일이다. 만약 당신도 이런 경우라면 과제를 여러 개의 의지 표명으로 작게 쪼개라. '일어난다', '침대에서 나온다', '이메일을 열어본다'처럼 말이다.


중요한 것은 과제 자체가 아니라 그 과제를 해냈을 때, 그 이후에 가능해질 삶이다.


이제 말하라. 나는 의지가 있다.


세상을 내가 '원하는 듯 보이는' 것과 '원하지 않는 듯 보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추구할 '의지가 있는 것과'과 '의지가 없는 것'의 렌즈로 보기 시작하면 모든 게 훨씬 더 분명해진다.


문제는 당신의 무의식이 정말로 원하는 것과 당신이 원한다고 말하는 것이 서로 다를 때이다.


일상에서 우리 일의 95퍼센트를 통제하는 것은 무의식이라고 한다.


여기서는 여러분의 삶이 여러 개의 영역으로 쪼개져 있고, 여러분은 그중 한 영역에 존재하면서 이기는 중이라는 사실을 알면 된다.


기억하라, 그동안 당신이 정말로 이기려고 했던 일이 뭔지 알아낼 때 중요한 것은 그런 생각이나 행동에 저항하고 맞서 싸우는 일이 아니라, 방향을 바꿔 당신에게 새로운 목표와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는 마치 경로를 이탈했을 때 당신의 각서을 일때우고 붉은 깃발을 드는 것과 비슷하다. 자신의 패턴을 더 잘 이해할수록 그 패턴을 바꿀 수 있는 가능성도 높아진다.


내 말을 따라하라. '나는 이기게 되어 있다.'


주위 모든 사람이 자신의 문제에 대처하고 있다면, 당신보다 더한 문제를 가진 사람도 그렇게 하고 있다면, 당신도 분명 할 수 있다.


당신이 직면했던 모든 문제를 결국에는 극복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그중 많은 기억이 지금 겪고 있는 일과 아주 비슷할지도 모른다.


당신은 그 모든 것을 이겨낼 것이다. 과거에 그랬던 것처럼 좋은 일도 나쁜 일도 지나갈 것이다. 당신은 챔피언처럼 거기 서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런 일들은 모두 당신의 인생 스토리라는 긴 영화에서 지나가는 한 장면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가장 어두울 때 빛에 집중해야 한다." _아리스토텔리스


이런 연습을 해보는 이유는 상황을 더 큰 시각 속에 놓고 보기 위해서다. 당신이 경험한 모든 일과 아직 경험하지 못한 모든 일들을 살펴보며 지금 당신이 상대하고 있는 문제를 생각해보라. 지금 이 시점에 당신 앞에 놓인 모든 일은 그저 수많은 다른 일들의 바다 속에 있는 또 하나의 일일 뿐이다.


정말로 당신이 누구인지 기억해내라. 그리고 말하라. '는 할 수 있다.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할 수 있다.'


위험을 회피하는 성향은 한때는 필요한 것이었으나 이제는 더 이상 그렇지 않다. 똑같은 생존 본능 역시 한때는 우리를 살아 있게 만들어주었으나 지금은 그 본능 때문에 오히려 제대로 살지 못한 수도 있다.


불확실성이 있어야 기회를 향해 걸을 수 있다. 불확실성이 있어야 성장할 수 있으며,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유례없는 새로운 결과를 만들 수 있다.


"안전하고 싶은 욕망은 모든 훌륭하고 고귀한 모험에 방해가 된다." _타키우스


연봉을 높여달라고 요구하는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연봉이 올라가겠는가? 확실성과 편안함만 붙잡고 있다면 어떻게 커리어의 발전이 있겠는가?


그런 일은 가능하지 않다. 성공은 절대로 확실하지 않다. 위험 부담 없이 성공이 오는 법은 없다. 여러분이 아무리 똑똑하고 열심히 일해도 보장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결정의 순간이 왔을 때 최선은 옳은 일을 하는 것이다. 차선은 틀린 일을 하는 것이다. 최악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_시어도어 루스벨트


당신이 저지를 수 있는 최악의 행동은 목표를 빗맞히는 게 아니라, 목표를 쏘지 않는 것이다.


확실성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확실성을 찾아 불확실성으로부터 도망친다면, 환상에 불과한 것을 취해 사실상 인생에서 유일하게 보장되어 있는 것을 거절하는 셈이다.


오늘 아는 것이 언젠가 뒤돌아보면 고색창연한 구닥다리가 되어 있을 것이다.


아마도 이미 눈치챘겠지만 안전지대 안에 머물려고 하면 정말로 편안한 느낌은 결코 가질 수 없다. '더 많은 것을 할 수도 있었는데.....'라는 찜찜한 느낌이 언제나 남는다. 지금 가진 삶보다 더 좋은 삶에 대한 열망이 언제나 남는다.


오늘 당장 편안한 상태로 지내려고 할수록 내일은 더 불편해질 것이다. 목적지란 없다. 탐험과 탐험과 탐험이 있을 뿐이다.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다면 바보 같고 멍청하게 여겨질 것을 감수하라." _에픽테토스


그러니 사고를 전환하라. 불확실성을 환영하라. 이게 여러분은 자기 단언이다. '나는 불확실성을 환영해.'


감히 꿈을 꾸고,
감히 위험을 감수하라.
일상의 루틴을 흔들어라.


알아야 할 일이란 없다.


인생에서 보장된 유일한 것은 인생이 불확실하다는 사실뿐이다. 우리가 아는 유일한 것은 우리는 아무것도 모른다는 사실뿐이다.


"훌륭한 사상은 생각이 깊은 사람에게만 말을 걸지만, 훌륭한 행동은 모든 인류에게 말을 건다." _시어도어 루즈벨트


"우리는 공정한 행동을 함으로써 공정해지고, 절제하는 행동을 함으로써 절제되고, 용감한 행동을 함으로써 용감해진다." _아리스토텔레스 


지금까지 일곱 가지 단언을 제시했다.

나는 의지가 있어.
나는 이기게 되어 있어.
나는 할 수 있어.
나는 불확실성을 환영해.
생각이 아니라 행동이 나를 규정해.
나는 부단한 사람이야.
나는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고 모든 것을 받아들여.






TK




반응형